Skip to main content
루이지애나 주 뉴올리언스의 마디 그라 축제
1 / 1
  • 주별:
    루이지애나주
    앨라배마주
    미주리주

미국의 마디 그라를 생각해보면 루이지애나 주 뉴올리언스가 가장 먼저 떠오를 것입니다.

빅 이지(Big Easy)라는 별명을 가진 뉴올리언스에서 미국 최대 규모이자 가장 유명한 마디 그라(Mardi Gras) 축제가 열리지만, 사실 이곳이 미국에서 처음으로 이 축제를 개최한 도시는 아닙니다. 마디 그라의 역사와 미국에서 마디 그라 축제를 즐길 수 있는 곳을 소개해드립니다.

배경

역사학자들에 따르면 마디 그라의 역사는 수천 년 전 로마에서 봄과 풍요로움을 기념하던 활기 넘치는 다신교도의 축제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합니다. 중세 시대 기독교인이 당도했을 당시 종교 지도자들은 이곳의 전통적인 다신교도 지역 축제(다양한 퍼레이드와 풍부한 먹거리를 상상해보세요)를 전통으로 받아들이기로 결정하였으며, 이는 재의 수요일(Ash Wednesday)과 부활절(Easter Sunday) 사이의 40일간 금식하며 기도를 올리는 사순절(Lent)의 서막을 알리는 행사가 되었습니다. 프랑스인들이 후에 재의 수요일 전 화요일을 "마디 그라"라 불렀으며, 이는 "기름진 화요일(Fat Tuesday)"이라는 뜻입니다.

마디 그라 퍼레이드

마디 그라 퍼레이드
더 보기

미국 역사

1699년 프랑스계 캐나다인 모험가였던 이베르빌 경 피에르 르무안(Pierre Le Moyne, Sieur d'Iberville)이 자신의 야영지를 푸앙 뒤 마디 그라(Point du Mardi Gras)라 이름 붙이며 북아메리카에 마디 그라가 처음으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그는 후에 야영지에서 소규모 잔치를 열기도 했는데, 오늘날 뉴올리언스에서 강 하류 쪽으로 97km 거리에 있는 곳이었습니다.

마디 그라 축제는 후에 뉴올리언스로 이전되기 전까지 프랑스령 루이지애나 영토의 수도였던 신도시, 모빌(Mobile)에서 프랑스 군인과 정착민이 1703년도부터 즐기기 시작했습니다. 100년이 넘는 세월이 지난 후 1837년 뉴올리언스에서 마디 그라 거리 퍼레이드가 진행되었다는 최초의 기록이 있습니다. 폭력적 행위로 인해 축제가 폐지될 뻔한 이후로 뉴올리언스의 사업가들이 함께 미스틱 크루 오브 코무스(Mistick Krewe of Comus)라는 비밀 단체를 결성하여 정교하게 장식된 퍼레이드 카와 수많은 공연가, 그리고 퍼레이드가 끝난 후 진행되는 풍성한 축제로 구성된 테마 퍼레이드를 1857년도에 선보였습니다.

지난 150년간 이러한 단체와 퍼레이드가 반 전통문화, 반 광란의 파티로 진화하며 오늘날 미국 전역에서 치러지는 마디 그라 축제의 형상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슈리브포트-보시에의 마디 그라

슈리브포트-보시에의 마디 그라
더 보기

미국에서 축제를 즐길 수 있는 곳

앨라배마 주 모빌

매년 약 850,000명의 사람들이 미국 마디 그라의 탄생지인 모빌에서 수많은 퍼레이드와 파티, 카니발 행사에 참여합니다. 기름진 화요일 당일에는 오더 오브 아테나(Order of Athena), 나이츠 오브 레블리(Knights of Revelry) 등 그날 저녁 축하 연회와 무도회를 개최하는 신비주의 단체를 포함하여 6개의 퍼레이드가 진행됩니다. 재즈 밴드와 화려한 퍼레이드 카뿐만 아니라, 이 가족 친화적인 행사에서는 비즈 목걸이와 장난감을 잡을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오후 6시부터 반짝이는 조명으로 장식된 퍼레이드 카가 등장하는 오더 오브 미스(Order of Myths) 퍼레이드도 놓치지 마세요.

일 년 내내 마디 그라의 풍부한 역사에 흠뻑 빠져보고 싶다면 모빌 카니발 박물관(Mobile Carnival Museum)으로 향해보세요.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언스

마디 그라를 즐기기 위해 뉴올리언스를 방문하기 좋은 날은 바로 기름진 화요일 전 주 금요일부터입니다. 이때 도착하면 토요일의 엔디미온(Endymion), 일요일의 바커스(Bacchus), 기름진 화요일 당일의 줄루(Zulu) 및 렉스(Rex) 등 인기 있는 퍼레이드 대부분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매일 밤 버번 스트리트(Bourbon Street)와 프렌치 쿼터(French Quarter) 중심지에 있는 수많은 바와 나이트클럽에서 파티가 열립니다. 하지만 좀 더 현지인들이 좋아하는 바에 가고 싶다면 프렌치맨 스트리트(Frenchman Street)나 매거진 스트리트(Magazine Street)로 향해보세요.

루이지애나주 레이크찰스

루이지애나주 레이크찰스에 있는 임페리얼 칼카슈의 마디 그라 박물관(Mardi Gras Museum of Imperial Calcasieu)에 방문해보세요. 세계 최대 규모의 마디 그라 의상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주말 동안 머물며 "바커스(Barkus)" 크루의 동물 의상 퍼레이드(토요일), 검보 요리 경연대회(토요일), 조명 보트 퍼레이드(일요일), 로열 갈라(Royal Gala, 월요일) 및 기름진 화요일 오후 5시에 대단원의 막을 내리는 크루 오브 크루스 퍼레이드(Krewe of Krewes Parade)까지 모두 만나보세요.

세인트피트 세인트루이스

프랑스가 세운 도시인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에서는 한 달간 축제를 열며 두 번째로 큰 마디 그라 퍼레이드를 개최한다고 말합니다. 역사 깊은 프렌치 술라드(French Soulard) 지역에서 100개 이상의 퍼레이드 카가 행진하는 최대 규모의 그랜드 퍼레이드(Grand Parade) 마디 그라까지 수많은 파티와 퍼레이드가 이어집니다.

미국의 마디 그라 축제를 직접 경험해볼 준비가 되셨나요? 오늘 바로 여행을 예약해 보세요.

앨라배마 주 모빌의 마디 그라

앨라배마 주 모빌의 마디 그라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