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부족 연합 국제 파우와우에서 원주민 문화 경험해보기
노스다코타 주 관광청/제이슨 린제이
1 / 1
  • 주별:
    노스다코타주

춤과 노래와 북소리의 향연으로 가득한 주말을 경험해 보세요

미국 전역에서 70개가 넘는 부족에 걸쳐 수백 명의 아메리카 인디언이 노스다코타 주 비즈마크의 부족 연합 기술대학(United Tribes Technical College) 교내 론 스타 아레나(Lone Star Arena)에 모여 부족 연합 국제 파우와우를 개최합니다. 거의 50년 동안 3일간 열리는 이 기념비적인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수천 명의 방문객이 그레이트 플레인스(Great Plains)로 향해 원주민 공동체의 독특한 문화를 체험합니다.

국제 파우와우 소개

미국은 원주민 부족이 자신의 영토에서 권리를 행사하며 고유한 전통과 문화를 발전시키던 땅이었습니다. 역사적으로 각 부족은 독특한 문화를 갈고 닦아 “파우와우(powwow)”라고 부르는 모임에 합류해 이를 기념하고 경쟁하는 한편 공통점을 발견했습니다. 국제 파우와우(International Powwow) 또한 이러한 전통을 계승해 매년 9월 개최되는데, 터틀 마운틴 밴드 오브 치페와 인디언(Turtle Mountain Band of Chippewa Indians), 스탠딩 록 다코타-라코타(Standing Rock Dakota-Lakota), 야바파이-아파치 네이션(Yavapai-Apache Nation) 및 시세턴-와페턴 오야테(Sisseton-Wahpeton Oyate) 같은 이 지역 부족들이 모여 춤, 북 치기, 노래, 예술과 수공예 분야에서 원주민의 전통을 선보입니다.

전통 예술 및 수공예품 탐방하기

아메리카 인디언 장인들은 독특한 장신구, 자기, 러그, 손으로 짠 바구니를 비롯해 금, 은, 원석으로 섬세하게 만드는 수공예 제품, 비즈 세공 및 탁월한 미적 감각을 담아 손으로 짠 직물 및 부족의 문화가 담긴 전통 제품을 생산하기로 명성이 자자합니다. 북쪽 부족들은 블랙 힐스(Black Hills) 금 제품을 좋아하고 남서부 부족은 은, 터키석 및 보석을 선호합니다. 40명 이상의 예술가가 파우와우에서 작품을 판매하는데, 손으로 만든 화려한 장신구부터 개인의 역사와 부족의 솜씨를 엿볼 수 있는 전투용 방패부터 도자기까지 종류가 다양합니다.

원주민의 노래와 춤 배우기

아메리카 인디언 부족들은 너나없이 춤을 즐기는데, 부족마다 고유한 스타일의 춤을 추기는 하지만 거의 모든 부족이 동일한 방식의 춤을 많이 공유합니다. 이런 춤은 흔히 스토리를 담아 전달하는 방식으로, 대를 이어 전해집니다. 몇몇 춤과 노래는 사냥이나 전쟁을 시작하기 전 기도를 올리는 행위로 사용되는데, 영혼에게 성공을 빕니다. 이 외에도 비와 태양을 비는 춤 등 영혼에게 날씨가 변하기를 비를 간청하는 춤도 있습니다. 

주말 내내 파우와우에서는 전통춤, 의상 및 노래 분야에서 굴지의 실력자들이 서로 경쟁을 벌입니다. 보통 서너 명의 북채잡이가 울리는 파우와우 북소리는 춤의 흥을 돋우는데, 화려한 후프와 깃털이 휘황찬란한 복장과 두건이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징글 춤(jingle dance: 짤랑거리는 소리를 내며 추는 춤)을 선보이는 여성은 발을 움직일 때마다 따라 울리는 수십 개의 금속 동전이 달린 “징글 드레스”를 입습니다. 몇몇 전통춤은 관객의 참여를 유도하기도 하는데, 특히 우정의 춤은 많은 사람을 초대해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먹거리

이벤트가 진행되는 동안 카운티 페어 푸드(County fair food, 핫도그, 팝콘, 솜사탕 등 달콤하고 짭짤하게 만든 현대적인 음식)가 풍성하게 제공되니 드셔 보세요. 파우와우에서는 정기적으로 튀김 빵(발효한 빵을 튀긴 것) 등 아메리카 인디언 전통 음식을 선보이는 매장을 선보이기도 합니다. 대미를 장식하는 이벤트는 올해의 “버팔로 피드(buffalo feed)” 바비큐로, 버팔로 고기 스테이크와 버거에 코울슬로, 감자, 옥수수꼬치가 곁들여 나옵니다.

가봐야 할 다른 아메리카 인디언 유적지

국제 파우와우에 참여하는 동안 비즈마크 지역에 뿌리내린 수십 개의 맨던(Mandan) 부족에 대한 역사를 심도 깊게 이해해보세요. 파우와우에서 약 20km 거리에 있는 온-어-슬랜드 맨던 인디언 마을(On-A-Slant Mandan Indian Village)을 방문해 어스 랏지(earth lodge: 흙으로 세운 돔 형태의 반지하식 거주지)를 재건한 400년 된 마을을 탐방해보세요. 비즈마크에서는 더블 디치 인디언 마을(Double Ditch Indian Village)에서 랏지 유적과 두엄더미 및 요새를 따라가며 해설을 들어보는 도보 투어를 하거나, 파이오니어 공원(Pioneer Park)의 치프 루킹스 빌리지(Chief Lookings Village)에서 고고학적 발굴을 경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