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니안 섬 및 새너제이 북마리아나 제도
작은 다이빙의 천국이자 2차 세계대전의 역사를 발견할 수 있는 곳, 티니안 섬
티니안 섬의 맨해튼을 딴 이름
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 해군이 대부분의 섬을 공군기지로 사용할 때 뉴욕 시를 따라 현지 거리를 배열하고 이름을 정했습니다. 맨해튼에서 만 3천 킬로미터나 떨어져 있지만 브로드웨이(Broadway), 42번가(42nd Street), 레녹스 애비뉴(Lenox Avenue), 리버사이드 드라이브(Riverside Drive), 8번 애비뉴(Eighth Avenue)에서 운전할 수 있습니다. 노스필드(North Field)에서는 버려진 활주로를 볼 수 있으며 히로시마와 나가사키로 출항하기 전 에놀라 게이(Enola Gay)와 복스카(Bockscar) 비행기에 원자 폭탄을 적재했던 구덩이에는 명판만 남아 있습니다.
티니안 섬의 기념지와 유물
선사시대 타가 스톤은 3,000년 전 차모로 왕 타가가 건설한 고대 궁전의 유물입니다. 최근에는 티니안에서 현지 일본 설탕 럼 회사의 농산물을 제조했으며 섬 곳곳의 정글과 동굴에 산재해 있는 신토(Shinto) 성지, 대포, 폐허에서 일본인이 거주했던 흔적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가장 장엄한 천연 기념물은 물기둥이 10미터까지 솟구쳐 오르는 블로우홀(Blowhole)입니다.
티니안 섬의 육지와 해상의 휴양지
티니안을 방문하는 주된 이유는 섬 주위 바다 아래에 놓인 수많은 암초, 난파선과 동굴을 볼 수 있는 스쿠버 다이빙 때문입니다. 가장 인기 있는 스팟은 2차 세계대전의 비행기, 탱크, 탄약, 지프를 볼 수 있는 덤프 코브(Dump Cove)와 가장 인기 있는 동굴 다이빙 스팟인 티니안 그로토(Tinian Grotto)입니다. 작살 고기잡이꾼은 동부 해안에서 "긴 해안"을 의미하는 우나이 단쿨로(Unai Dankulo)를 가는 것이 좋으며 오션사이드 클리프(Oceanside Cliffs)에서는 절벽 낚시를 할 수 있습니다. 해변에 느긋하게 누워 있다 스노클링을 하고 싶다면 타가 비치(Taga Beach), 타촉냐 비치(Tachogna Beach) 또는 출루 비치(Chulu Beach)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섬에서 가장 큰 마을인 새너제이에 방문하는 동안에는 항구 옆을 산책해 보세요.
재미있는 사실
티니안은 유명한 탐험가인 페르디난드 마젤란(Ferdinand Magellan)이 지구를 탐험하는 동안 최초로 발견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합니다.